대학교를 졸업한지 4년이 됐는데 아직 정직원으로 취업을 못했어요 ㅜㅜ 마음이 초초하고 불안한가운데 우울증과
자기비난과 모든 저에대한 나쁜 마음들이 생겨서 너무 괴로워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에선 상담을 계속 받으라고 하는데 금액으로 인해 부담되서 여기에 남겨요 ㅜㅜ
상담사 답변
* 마음하나의 전문 상담사가 답변하고 있어요.
잼이님, 안녕하세요.
잼이님이 어렵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내용을 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을 하고 싶지만, 그 과정에 있는 시간을 보내시면서 견디기가 무척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특히, 잼이님은 이 과정에서 나 자신을 힘들게 하는 상황 뿐만 아니라 마음들도 느끼게 되시면서 더욱 변화를 위한 방법이 궁금하실 것 같군요.
상황적인 변화는 개인의 힘만으로는 당장은 만들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나 자신을 돌보아 가면서 오히려 어려운 상황에서 한층 나를 더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기회가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우리가 교통사고를 당하면 몸이 많이 다치고 몸이 원래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못하게 되듯이,
마음의 스트레스가 너무 쌓이면 우리 마음도 원래만큼 잘 기능하지 못해서 그럴 때엔 전문적인 치료와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잼이님이 이렇게 나를 돌보아주기 위한 아주 중요한 행동 중의 하나로 병원을 방문하게 되시지 않았을까 예상이 되어요.
만약에 심리상담에 대한 권유를 받으셨는데,
그 비용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되신다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전국민마음투자사업은 국가에서 운영중인 복지 사업으로,
소득분위에 따라 심리상담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써주는 소견서로 신청이 가능하니, 아래 링크에서 내용을 한 번 확인해보세요.
https://www.mohw.go.kr/menu.es?mid=a10706040800
또한, 대상자가 되실 경우 청년들의 마음건강을 위한 다양한 복지 지원 및 심리 지원이 있습니다.
지역 공공기관, 복지관 혹은 복지재단에서 운영 중인 사업 중에 내가 해당이 되거나 지원을 받고 싶은 분야가 있을지 알아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잼이님이 지금 겪는 어려움의 상황이 혼자만의 일이 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과 마음에 가장 맞는 방향으로 필요한 도움을 받아가며 이 시기를 지나보내실 수 있길 응원합니다.
15년 후에, 이 시간을 잼이님이 다시 떠올려보실 때,
고통 속에 있기만한 시간인 게 아니라, 나를 더 이해하고 받아들여줄 수 있는 시간으로도 기억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